본문 바로가기

핸드메이드 온라인 판매 꿀팁

제1화: "아이디어스 입점하기" 아이디어스 작가되기 & 수익내는 방법! 꿀팁 공유

반응형

안녕하세요 핸드메이드요정 해니입니다 !!
지금까지 제 상품 홍보 위주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했었는데요~
이제부터 제가 아이디어스에 입점하여 지금과 같이 수익을 내기까지의 과정을 상세하게 공개해서 아이디어스 작가를 꿈꾸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블로그로 키워가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픈해서 지금까지의 저의 여정과 아이디어스 2년차 작가로써 꿀팁들도 대방출할 예정이에요!

언제부터 시작해서 수익이 나기 시작하였는지
어떻게 입점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정말 중요한, 수익은 얼마나 되는지~
차례차례로 가감없이 솔직담백하게 공개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첫화로 아이디어스 입점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아이디어스 작가되기 & 수익내는 방법! 꿀팁 공유

제 1화: 아이디어스 입점하기


이번화에서는 제가 아이디어스에 입점하게된 과정을 최대한 상세하게~
길~게 구체적으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길어질 예정이니 관심있는 분들만 재밌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핸드메이드 온라인 부업 고급정보!

 

 

 

​제가 아이디어스에 입점하게 된 시기는 바야흐로 2018년 9월이었어요~

아이디어스 입점 방법이 
1. 직접 입점지원서를 아이디어스에 보내서 지원 
2. 다른 아이디어스 작가 추천 
3. 아이디어스에서 스카웃

이렇게 세가지가 있는데, 
저같은 경우는 아이디어스에서 직접 스카웃 해주신 방법으로 입점하게 되었어요~

​아래 보시면 제가 실제로 2018년 9월 3일에 인스타에서 받은 입점 제안 메세지입니다~

 

 

 

 

 

 

 


(그때는 다른 이름을 사용하고 있어서 헷갈리실까봐 블러 처리했습니다)

이렇게 직접 작가영입팀에서 제 작품들을 보시고

너무나도 영광스럽게도 입점제안을 해주셔서

저는 직접 지원을 하지 않고 바로 입점을 하게 되었답니다!!!

(2018년에는 아이디어스가 지금처럼 크지 않아서 회사 자체적으로 작가 영입을 위한 노력을 많이 했던것같아요~ 즉 스카웃이 지금보다 많았다는 이야기이죠)

​아시다시피 전 지금 핸드메이드 악세사리를 판매중인데요~
사실 2018년 9월 까지만해도 제 주력 상품은 손뜨개 인형이었어요!!!

어떤 인형을 만들었는지 궁금하시다구요?
아래와 같은 대바늘 손뜨개 인형을 제작 하였었답니다~~

 

 

 

 

 


후누이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이런 인형들을 만들어서 저의 인스타그램에 올렸었는데요~
이 작품들을 보시고 아이디어스 작가영입팀에서 연락이 오셔서
입점 제안을 받게되었던 것입니다~~


그때는 제가 회사에 다니고 있었을 때였고
취미 + 판매 목적으로 저런 대바늘 손뜨개 인형을 만들었었는데

제 고양이를 모델로 만들다가 보신 분들이 이쁘다고 하셔서
DM으로만 아~주 소량으로 주문제작도 했었었거든요~
근데 그걸 아이디어스에서 잘 봐주시고 입점 제안을 주신거같아요!!

​그렇게 바로 입점 조건 등등을 안내 받고
아이디어스에서 준비해달라고 하신 서류들을 준비해서 입점 절차도 일사천리로 진행되었고
바로 저에게 처음으로 온라인 스토어가 생겼어요~!!!!

 

근데 입점하고 바로 지금처럼 수익이 나기 시작하였냐구요?

답은 No 입니다!!

아이디어스에서는 감사하게도 제 작품들을 좋게 봐주셔서 스카웃을 해주셨지만 사실 그때 제가 제작하던 손뜨개 인형은 퀄리티가 높고 예쁘긴 했지만(제눈에는 ^^) 작은것 하나 만드는데에도 시간과 노력이 엄청나게 걸려서 가격을 일반인 기준보다 높게 책정하지 않으면 도저히 진행을 할 수가 없었던 비현실적인 상품들이었습니다....

 

예를들어 저 고양이 인형 하나를 제작하려면 꼬박 8시간정도가 걸리고
만약 사진 보내주시며 자기 고양이로 커스텀 제작 해달라고 하시면....
디자인 하는 시간까지 하면 이틀 정도는 소요되거든요...
그러면 만원 이만원에는 판매할 수가 없죠ㅜㅜㅜㅜ 

처음에는 내가 만든걸 누군가가 사주는게 어디야 하면서 막 흥분의 도가니였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의 벽에 부딪힌거죠~
(핸드메이드 온라인 판매 꿈꾸시는 분들도 꼭 제품 수공비를 잘 따져보고 시작하셔야합니다 ㅠㅜ 제품 하나 만드는데 너무 노고가 많이 들어가는데 가격은 높게 책정할 수 없고,, 그래도 핸드메이드는 하고싶은데... 이런 고민과 딜레마에 빠지게 되더라구요ㅜㅠ)

아무튼 제 인형들은 이쁘기는 했지만 크기나 실용성에 비해 가격에 너무 비쌌고
상품성이 비현실적으로 낮을 수밖에 없었어요~ 하나 만들려면 이틀은 잡다보니 최소한 최저시급 이상은 받아야한다고 생각했는데 는 누가 쪼매난 인형을 몇만원씩 주고 사주시나요? ㅠㅜㅠ  정말 핸드메이드의 가치를 인정해주시고 매니아적으로 좋아해주시는 극소수의 감사한 분들을 제외하고는 그러실 분들이 없었어요 ㅠ (사실 같은 뜨개라도 코바늘 인형의 경우는 제가 제작하는 대바늘 인형보다 제작시간이 더 빨라서 단가를 어느정도는 맞출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 제 작품들은 아니었어요 ㅠㅜ)

또한 직장을 다니면서는 더더욱 불가능 하였죠...
아이디어스에 감사히 입점은 하고 신이 났었지만~
막상 주문이 들어오면 어쩌나 뭔가 무서운;;;; 요상한 상황이었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도 너무커서,,,,
제대로 활동하지 못했고 가격대 때문인지 주문도 거의 들어오지 않았어요~ 

직장일이 더 스트레스로 다가오고 주문도 들어오지 않고, 또 주문이 들어온다고해도 감당을 못할 상태였기에... 저는 자연스럽게 아이디어스 작가 활동을 하지 않게 되었고... 몇달동안은 소중하게 얻은 제 샵을 방치하기에까지 이릅니다ㅜㅠ

사실 이때까지만해도 핸드메이드를 포기할까란 생각까지 했었어요ㅜㅠㅠ

아...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그냥 아이디어스에 운좋게 입점한것일 뿐인거 아닌가?
이러면서 핸드메이드 작가로써의 꿈은 점점 멀어지고 있었죠....

솔직히 말하면 아이디어스 앱에 한달동안 들어가지 않아서 퇴점 경고를 받기도 했어요ㅠㅜㅠㅜ
지금은 물론 매일 열댓번도 더 접속하지만~
그때는 약간 반 포기 상태라 앱에 접속하는것도 잊고 있었거든요~

그렇게 1년 정도의 시간이 흘렀어요~
저는 계속 직장에 다니며 회사원으로써 빠듯한 월급을 받고있었고
회사일은 너무나도 어렵기만하고 도통 마음이 가질 않았고 우울감은 엄청났어요 ㅠㅜㅠ
좋아해서 선택한게 아니라 어쩔 수 없이 생활비를 벌기 위해 다닌것이었거든요..
제 꿈은 언제나 핸드메이드 온라인 판매였어요 
이때 저는 제가 핸드메이드 쪽으로는 실패를 겪었다고 생각했었어요
진짜 우울했던 나날들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혹시 모르니까 운좋게 얻은 아이디어스 스토어가 퇴점 되지 않도록 한달에 한번은 접속해주었답니다 ㅠㅜㅠㅜ (아이디어스 작가앱이 따로 있는데 한달이상 접속을 안하면 활동을 안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퇴점될수 있어요!)

아,, 이때 실낱같은 희망을 가지고 아이디어스 스토어를 유지한게 얼마나 잘한 일인지 몰라요~~!!
지금은 이렇게 아이디어스 작가로써 예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수익을 내고 있으니까요!!!!ㅋㅋㅋㅋ

그렇게 1년 남짓한 시간이 흘러갔고~
여전히 회사일에 짓눌려 있었을 때에
어느날 우연한 계기로 이건 아니다!! 이렇게 사는건 아니다!! 라고 박차고 일어나 
다시 아이디어스에서 판매를 시작해보자!! 라는 결심을 하게 되었어요~

그때 남편에게 한 말이 기억나요
"나 핸드메이드가 꼭 내 일이 되었으면 좋겠어!" 
라고....

​미래가 없는 회사에 계속 다닐 수도 없으니
혼자 맘고생을 엄청 많이 했던거죠,,,,
(지금 생각하니 눙물이 ㅠㅜㅠㅜ)

그렇게 다시 해보기로 결정 했을때는
상품성이 낮아서 실패를 경험했던 대바늘 인형 말고 
작품을 비교적 현실적으로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는 "악세사리"로 변경하기로 결정합니다!!

그때 제 아이디어스 샵에는 상품이 4개 밖에 없었기 때문에 (손뜨개 인형)
아예 백지에서 시작하는거나 다름 없었기 때문에
쉽게 이러한 변화를 줄 수 있었어요!!

그래서 아이디어스 입점한 후 1년 2개월이 지난 2019년 12월!!!
드디어 핸드메이드 악세사리 브랜드를 론칭하게 됩니다!!

새롭게 이름을 바꿔서 다시 시작했어요~~ (아이디어스는 브랜드 이름을 중간에 변경 가능하더라구요~ 브랜드명 변경을 위해 재입점이 필요없으니 너무 감사한 일이에요 ^^ 아이디어스 센스 최고!!! 그리고 1년동안 유령작가처럼 활동 저조했는데 저 퇴점 안시키고 유지시켜준 아이디어스께 이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ㅠㅜㅠㅜ!!)

​그렇게 해서 2019년 12월에 다시 첫 헤어악세사리 작가로써 상품을 올렸고

 

12월 첫 수익이 얼마였게요~~

​첫달 수익 공개합니다!! 두둥!!!

 

 

 

 

 


​요게 아이디어스 작가 앱 화면인데요~~
한달간의 수익과 제 작품의 조회수, 즐겨찾기 횟수 등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작가들을 위한 성과표라고 보면 됩니다~!

15,000원짜리 1개 팔았네요? 하하하핫
그래도 저는 이때 1개 팔렸어도 너무 행복했어요~~~
혼자 동대문 시장 다니며 재고 걱정하면서 재료 구매하고,, 재료 구매할때마다 얼마나 떨리던지ㅠ
과연 내가 팔 수 있을까?
하나도 안팔리고 돈만 날리고 고생만 하는거 아니야? 이렇게 걱정하고ㅠㅠ

그래도,,
할수 있어! 해보는거야~~~
이렇게 제 자신을 달래가며 다시 아이디어스 작가활동을 시작했답니다~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한 제 자신이 기특하고 감사해요 ㅠㅜㅠ

그렇다면 가장 궁금하실~ 2020년 9월 중순이 지난 지금 현재 수익은????

저것보다 훨씬 많나요??
정답은?

YES 입니다!!!

더 정확한 수익은 다음에 이어질 포스팅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하도록 할텐데
사실 지금은 저것보다 훨씬 더 많은 금액을 벌고 있어요~~~
그러는 동안 직장도 그만 두게 되었구요!

직장을 그만두면서 더욱더 열심히 몰입해서 많은 상품들을 만들어 올리기 시작했구요~~!

이제 입점한지는 2년 정도가 되었고
제대로 활동한지는 10개월 정도 되었네요~

정확한 금액을 지금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매월 꾸준히 성장중입니다 > < 
직장 다닐때보다 너무 행복하구요!!

제가 만든 상품을 온라인을 통해 누군가에게 판매하고 만족시켜드릴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너무 행복하고 뿌듯해요~~~ 같은 돈을 벌더라도 내가 원하지 않는 일을 해서 버는것과 내가 원하고 잘하고싶고 그런 일로 버는 돈은 그 가치가 천지차이더라구요!!

아무튼 다사다난했던 저의 아이디어스 입점기는 이정도였구요~
오늘은 여기까지만 쓰고 
그 후에 과정은 다음 화에서 계속하겠습니다~~

그럼 미래의 아이디어스 작가님들~~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다음: 인기 있는 재택 부업 온라인 판매 플랫폼 만들기!

반응형